촉매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서

촉매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서

 

촉매(Catalyst)

'A catalyst is a substance that affects the rate of a chemical reactor, but is not appreciably consumed in the process.' , 촉매는 화학반응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 물질이지만, 그 과정에서 소모되지는 않습니다.

catalyst

촉매의 역사를 살펴보면

古代는 포도주, 비누제조 등에 활용

 

1746년 영국 버밍엄에서 연실법(lead chamber process)에 의한 황산 제조에 산화질소를 촉매로 사용함 농도가 낮고 불순물이 포함되어 용도가 한정적이라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1831접촉법(contact process)에 의한 황산을 제조했으며, 삼산화황(SO3)을 일반 황산에 흡수시켜 고농도의 황산을 만들 수 있습니다.

 

1836 BerzeliusKatalysis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하였고, 어원은 파괴하다의 뜻임

 

1897 Sabatier and Sanderen는 수소 첨가 촉매 Ni 발견

 

1906 Haber암모니아 합성촉매(Os, U ) 발견

1915Haber가 암모니아 합성촉매(Fe ) 발견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질소비료에 쓰이는 암모니아를 고압(200기압), 55에서 우라늄을 촉매로 사용하여 질소와 수소를 결합하여 비료를 합성하는 획기적인 방법을 인정 받아서 노벨상을 수상하였고 또한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에서 소금을 전기 분해하여 염소가스를 만들어 독가스의 아버지라는 별명도 얻게 되었습니다.

 

 

1936 Houdrycatalytic Cracking(접촉분해) 촉매 Silica-alumina 개발

미국에서 후드리식 접촉분해를 공업화되어 휘발유 생산에 기여하였고 이는 자동차 산업 발달로 이어졌습니다.

 

촉매 공정의 예로는 화학합성공정(chemical Processing), 석유정제(Petroleum Refining), 배기가스 조절 등이 있다. 이는 다음에 간략히 정리 하겠습니다.

 

촉매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서

By gajayaho 180719

gajayaho.tistory.com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