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기술 도해사고력

효과적인 메모방법, 비주얼씽킹, 생각정리, 업무효율에 관심이 많아서 읽은 책 중 하나를 소개 합니다.

 

생각정리기술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기술 도해사고력

■지은이: 나가타 도요시

■역   : 정지영

■발행일: 2010.09.15

■출판사: 스펙트럼북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책의 표지에 "성공한 사람은 비주얼로 사고한다!" 라고 써있는데,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이는 plan-do-see 즉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어떤 내용을 전달할 때, 계획 즉 생각한 내용을, 수행 즉 어떻게 해야하는 지, 그리고 평가/분석, 즉 목적한 계획 대비 실적이 왜 달라졌는 지를 입체적으로 명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업무 내용 전달, 보고, 영업을 동료나 상사, 고객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자, 이 책의 어떤 공장의 현장 책임자로부터 들은 내용을 정리한 두 가지 형태의 메모 A, B 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회의록의 형태인 서술식으로 적지 않는다면, 메모 A는 주어, 목적어 그리고 메모의 연관성이 부족하지만 주요 내용을 빠트리지 않은 나쁘지 않은 메모 입니다. 단,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전체적인 흐름을 잊어버리기 때문에 왜 이렇게 적었지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메모 B는 현장에서 들으면서 바로 적을 수 있는 형태의 메모는 아니지만, 내용을 단순화하고 관계성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실제 업무에서 누락되거나 모순이 있는 부분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해로 정리하여 기억에 오래 남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관련 내용을 전달하거나 이해시킬 때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아이디어를 추가하거나 내용을 개선, 발전시키기 쉽습니다.

 

이 책에서는 도해사고력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으나, 100% 공감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도해사고를 습관화 한다면 지적 생산성은 향상되고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 능력이 1~2단계 level-up 되어 경제력(?)은 잘 모르겠으나, 새로운 경쟁력 나만의 무기를 확보하게 될 것 입니다. 이를 위해서 저는 이런 내용의 책들은 가끔씩 읽고 정리해보고 습관화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현장 책임자가 실제 이야기한 내용 입니다. 심심하실 때 읽어 보시고, 나는 어떻게 메모할 지 또는 해왔는 지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본인만의 입체적인 도해사고로 level-up하기 위한 첫 발걸음이 됩니다.

현장 설명

 

[책리뷰]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기술 (도해사고력)

By gajayaho 180815

gajayaho.tistory.com

댓글(0)

티스토리 툴바